선택약정할인 대상자에 속하는지 확인하는 방법

ⓒ유튜브 버미쌤
ⓒ유튜브 버미쌤

매달 내는 핸드폰 요금, 많게는 10만원 이상 내는 분들도 있고 적게는 1만원대에 요금을 내는 분들도 있지만, 보통 평균적으로 3~5만원대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버미쌤
ⓒ유튜브 버미쌤

근데, 매달마다 빠져나가는 통신요금이 내가 사용하고 있는 것보다 많이 나간다고 생각해 본적은 없으신가요?
만약 매달 지불하는 통신비가 부담스럽다면 나도 모르게 놓치고 있는 요금할인은 없는지? 한번 점검해 봐야 합니다.

ⓒ유튜브 버미쌤

통신요금 할인제도를 몰라서 할인 받지 못하는 사람이 굉장히 많다고 합니다.
작년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통신비 25%를 할인해주는 이 선택약정 할인제도를 몰라서 또는 그냥 지나쳐서 휴대폰 이용자가 놓친 금액이 약 1조 3천억원 정도로 무려 1,200만명이 이 할인혜택을 놓치고 있다고 합니다.
누가 할인을 받을 수 있는지 지금부터 말씀드릴텐데 나는 해당이 되는지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유튜브 버미쌤

선택약정 할인대상으로는 통신사가 아닌 판매점에서 휴대폰 구입한 사람, 단말기 지원금을 따로 받지 않고, 휴대폰 구입한 사람, 2년 약정이 끝난 뒤에도 같은 핸드폰 사용하는 사람들은 통신비 25% 선택약정할인 대상자에 속한다고 하는데요.
근데 이렇게 말하면 솔직히 내가 해당이 되는지? 기억도 잘 나지 않거나 잘 모를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보다 쉽게 통신비 25% 할인이 되는지 직접 조회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유튜브 버미쌤

검색창에 이동전화단말기자급제라고 검색을 합니다.
그럼 들어갈 수 있는 창이 하나 나오는데 클릭해 들어갑니다.
홈페이지가 하나 나오고 왼쪽 중앙을 보시면 요금할인 대상단말기 조회라는 메뉴를 클릭합니다.

조회할 수 있는 창이 하나 나오는데 여기서 주의사항이 현재 알뜰폰을 사용하는 분은 대상자가 아니라고 하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유튜브 버미쌤

여기서 하단을 살펴보면 조회하는 곳에 IMEI번호를 입력하세요 라고 있습니다.
IMEI라는 건 핸드폰마다 정해져 있는 고유 번호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이걸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핸드폰을 켜 전화번호를 입력할 수 있는 키패드를 켜 *#06# 을 순서대로 누르면 이런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IMEI 아래에 이렇게 고유번호가 나오는데 핸드폰마다 가지고 있는 고유번호 입니다.
이 번호를 따로 적어두거나 메모하면 되는데 유출되지 않게 조심해야 합니다.
아까 들어갔던 사이트에 메모했던 번호를 적어준 후 조회하기를 누르면 조그만 창으로 조회결과가 나오는데요. 조회 화면에 25% 할인 대상자라고 뜰 경우 할인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여러분들이 25%할인을 신청할 수 있는데 여기서 반드시 한번 고민해보셔야 할 것이 있습니다.

이 선택약정 25%할인이라는 게 이전에 사용했던 회사 SK, KT, LG유플러스에서 사용했었던 통신사를 다시 1년 또는 2년을 사용하겠다 라는 약정이기 때문에
만약 내가 핸드폰을 1년 안에 새로 구입할 예정이거나 알뜰폰 요금제로 변경할 거다 라는 분들은 중간에 취소를 하게 되면 내가 그 동안 할인을 받았던 금액 일부를 다시 위약금으로 내야 되기 때문에 잘 생각해보시고 신청하면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당분간 핸드폰을 바꿀 일이 없는 분들은 선택약정 25%할인을 신청해서 요금을 더 할인 받으면 됩니다.

ⓒ유튜브 버미쌤
ⓒ유튜브 버미쌤

그리고 선택약정과는 별도로 현재 기초연금을 받는 만65세 이상인 분들이나,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계층, 장애인, 국가유공자 등을 위한 통신비 감면제도가 따로 있는데요.
요금이 최대 50% 많게는 매달 33,500원을 할인 받을 수 있지만, 이 할인도 신청하지 않아서 혜택을 받지 못한 사람이 지난해 320만명에 달했다고 합니다.
이 부분은 유튜브 버미쌤 영상 [무려 180만명이 몰라서 못 받았다! 통신시 할인혜택 매월 28,600원 할인!]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작권자YW ⓒ코리안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